학술지 출판을 쉽고 빠르게 하는 법!

논문 집필을 템플릿으로 하시면 단축키 몇 개 만으로 논문의 모양을 갖출 수 있어 논문 집필이 쉽고 빨라집니다. 또한 학술지 출판 시간 및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클라이언트가 템플릿을 이용하여 출판한 결과, 출판 시간은 약 7일, 편집 비용은 40%, 인쇄 총비용도 절감됐습니다.

논문 템플릿이란?

논문 템플릿은 학술지 필자들이 늘 사용하는 워드(한컴 워드, MS 워드) 프로그램으로 만든 서식 파일입니다. 간단하게 논문 모양을 찍어 내는 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붕어빵 틀에 재료를 넣고 구워내면 붕어 모양의 빵이 나오듯이, 학술지 저자들이 템플릿에 논문을 작성하시면 미리 정해 놓은 서식대로 동일한 구조의 논문이 완성됩니다. 논문을 집필하면서 인쇄될 최종 논문의 모습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학술지 템플릿 사용의 3가지 장점

1. 집필 시간 단축

사용의 용이성

템플릿은 필자들이 늘 사용하시는 워드 프로그램이라 사용법을 따로 배울 필요 없어 쉽습니다. 또한 집필과 동시에 최종 인쇄되는 논문의 모습을 확인하며 논문 작성을 하실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단축키 사용으로 편집을 빠르게

Ctrl + 1, Ctrl + 2 등 단축키 사용만으로 논문의 편집이 발간될 학술지의 최종 논문 모습으로 완성됩니다. 문단에 커서를 놓고 Ctrl + 1을 누르면 본문의 서식이 적용되고, Ctrl + 2 키를 누르면 제목 2 스타일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다국어 지원 폰트 적용

템플릿에 다국어를 지원하는 미려한 폰트를 사용하세요. 학술지는 학문 분야에 따라 고어, CJK 문자, 그리스 문자, 아랍어, 키릴어 등 전세계의 다양한 언어를 필요로 합니다. 다국어를 지원하는 폰트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다국어 지원 폰트 사용은 학술 연구에 다양한 언어를 필요로 하는 학술지 및 논문 필자들의 요구에 부응합니다.

2. 교정 시간 단축

1교로 교정 완료

일반적인 단행본 출판에서 교정과 교열은 보통 3교의 과정을 거칩니다. 출판 인쇄에서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템플릿을 사용한 학술지 출판에선 이 과정을 1교로 단축하여 교정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교정에서 3교를 보는 관행은 수고로 작성한 원고를 문선하여 인쇄하던 활판 인쇄 시대의 유물입니다. 활판 인쇄는 최종적으로 출판될 책자의 모습을 교정쇄 외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로 원고를 집필하는 요즘엔 집필하신 파일에 직접 교정, 교열 보시는 것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집필하신 논문 템플릿 원고에 편하게 직접 수정하시고, 최종 편집 디자인 교정은 표, 도판의 배치 등 레이아웃만 PDF 파일로 검토하세요.

집필 의도가 충실하게 반영된 편집 디자인 가능

학술지 출판에서 편집 디자인은 대부분 외주를 줍니다. 이때 편집 디자이너가 논문의 내용을 읽어 보고, 제대로 이해한 뒤 편집 디자인을 하면 쉽게 읽히는 논문 편집이 나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디자이너는 원고를 꼼꼼히 읽어 볼 시간이 없습니다. 또한 읽어 본다 해도 학술지 내용은 너무 전문적이라 편집 디자이너가 그 내용을 이해하지도 못합니다.
저자가 템플릿으로 논문을 집필하면 실제 출판되는 논문과 비슷하게 내용이 작성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가 비록 논문의 내용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글과 표, 도판, 이미지를 배치한 저자의 레이아웃 의도를 제대로 파악해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된 디자인은 저자의 편집 의도가 충분히 반영되므로 저자의 교정 시간을 줄여줍니다.

결과적으로 논문 템플릿 집필은 집필 시간이 단축되고, 교정 시간을 줄어 최종 출판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3. 출판 비용 절감

편집 비용 40% 절감

편집 디자이너가 디자인 과정 중에서 가장 하기 싫은 것을 꼽으라면 교정·교열입니다.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동의할 것입니다. 특히 교열을 싫어합니다. 교열 과정에서 글이 축소되거나 늘어납니다. 도판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디자인한 포맷이 변경되고, 디자이너는 교열 요청 내용에 맞춰 디자인을 수정합니다. 원고의 앞부분이 수정되면 거의 새로 편집하게 됩니다.

사실 교열이란 편집자와 저자 간의 내용 작업입니다. 논문 템플릿을 이용한 집필은 학술지 편집자와 논문 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중에 교열이 완료됩니다. 디자이너는 교열이 끝난 원고로 최종 인쇄용 디자인 작업만 하면 됩니다. 편집 디자인 교정을 1교로 줄이면 디자인 비용도 40%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도 좋아하고 당연히 디자인 교정 시간도 줄어듭니다. 사실은 편집 디자인 외주 과정 자체를 없앨 수도 있습니다.

편집 비용을 0원으로?

가능합니다. 논문 템플릿으로 집필하시면 최종 인쇄용 원고가 만들어집니다. 워드 사용이 서툰 분이라도 Ctrl+1, Ctrl+2 등 단축키만 누르면 출판 원고의 모습대로 논문이 완성됩니다. 그런데 굳이 편집 디자인을 외주줄 필요가 있을까요?

학술지 출판은 상업용 단행본 출판과 다릅니다. 단행본은 독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이 필요하고, 때론 전문 편집자의 교열(때론 윤문)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단행본 출판은 인디자인 같은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합니다. 또 학술지는 정기 출판물이라 원고의 마감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독자가 관련 전공자로 한정되어 있고 마감도 촉박한데 굳이 디자인을 외주 줄 필요가 있을까요?

사실 편집 전문 프로그램들은 책의 모양 꾸미기를 위주로 설계된 프로그램이라 학술지 출판과는 맞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논문에는 수식이 많이 나옵니다. 이때는 LaTeX와 같은 수식 전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한컴 워드나 MS 워드에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이미 내장되어 있어 수식 편집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편집 전문 프로그램으로 편집하려면 이 모든 수식을 그림 그리듯 표현해야 합니다. 사실 그래서 이미 많은 학술지들이 워드로 편집되고 있습니다.

이젠 논문 템플릿 사용으로 학술지 출판을 쉽고 빠르게 하세요. 워드 편집을 할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체계 잡힌 형식의 인쇄용 출판 원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완성된 원고가 출판 포맷과 인쇄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쇄 전문가의 편집 원고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집은 직접 하시고 출판 인쇄만 페이퍼에 의뢰해 주세요.

출판 컨설팅

인쇄비 15% 절감 가능

출판 진행을 페이퍼에 맡겨주세요. 인쇄는 물론 북디자인, 전자책(eBook), 도서 유통 등 출판 관련 모든 컨설팅 해드립니다. 템플릿으로 편집한 원고가 인쇄에 적절한지 검토해 드리고, 인쇄에서 납품까지 출판 전 과정을 책임지고 대행해 드립니다.
다만 인쇄 대행을 의뢰하실 경우 대행 수수료가 있습니다. 인쇄비엔 인쇄소 원청 가격에 대행 수수료 15%가 더해져 청구됩니다. 15% 수수료는 인쇄 감리자 인건비, 인쇄사고 대비 보험료, 납품 운반비가 포함된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비교 견적 내보시고 기존 인쇄비 대비 경제적이면 의뢰해 주세요.

제작 의뢰 바로 가기